DB 스크래퍼 파워 컨텐츠 블로그 방문자 추적

온라인 세일즈 구동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자 합니다.

어떻게 검색을 하시나요? 주로 사람들이 많이 활용을 하는 방식은 키워드 혹은 검색어를 가지고 네이버 혹은 구글에 검색을 하게 됩니다. 그럼 그 중에서 네이버를 선택한 이유에서 부터 하나씩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보여 드릴 내용은 Alexa.com 이라는 트래픽 정보 제공 사이트 입니다. 아니 좀 더 쉽게 현재 국내에서 어떤 플랫폼이 가장 많이 활용이 되고 있는 지를 쉽게 보여주기 위한 사이트입니다. 아 사이트의 운영자는 amazon이며, amazon은 현재 aws라는 서비스로 전세계 온라인 비지니스 웹 및 앱 포함 70%의 서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 사이트에 내용을 참고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가장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은 이용률을 보이는 사이트는 naver.com이며, 추가적으로 다른 사이트에 비해 2배 혹은 3배 이상의 체류 시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의 내용을 토대로 국내에서 가장 효율적인 검색자 정보를 찾을 수 있는 곳은 naver.com이라고 생각을 했고, naver.com을 바탕으로 시스템을 설계 하였습니다.

그럼 그 다음 단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사람의 정보 검색 방식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조금 거창하게 들릴 수는 있지만, 여기서는 사람들의 검색 방식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현재 온라인 에서는 작년 기준 모바일 검색량이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올해는 그보다 높은 수치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럼 모바일 검색 정보를 바탕으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예를 들어 드릴 키워드는 태아 보험 입니다.  가장 먼저 보여주는 것은 연관 검색어 이며, 그리고 파워링크, 파워컨텐츠, 블로그, 그리고 뉴스의 순입니다.

 

그럼 가장 먼저 어떤 검색 결과를 보시나요?

사람에 따라서 위의 연관 검색어를 찾아가는 경우도 있지만, 대다수는 가장 먼저 블로그 혹은 파워 컨텐츠를 먼저 검색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잠깐 파워 컨텐츠에 대해서 먼저 설명을 드리며 네이버가 지정한 5,000개의 키워드에 대해서 광고를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블로그 식으로 광고를 진행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인지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나 파워 컨텐츠 역시 광고 영역입니다.  대다수가 바로 파워 링크 즉, 광고를 선택하지는 않고 아래에 나와 있는 블로그를 통해 또는 파워 컨텐츠를 통해 정보를 수집한다는 점에 착안을 하게 된 프로그램입니다.

그럼 여기서 어떻게 사용자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를 궁금해 하실 분이 있으시겠군요. 블로그를 하신 분이시라면 쉽게 눈치를 채셨을 것입니다. 개인 블로그 옆에는 다음과 같은 창을 보신 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블로그를 방문한 검색자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자기가 관리하는 블로그는 네이버에서 쉽게 찾을 수 있지만, 다른 사람이 관리하는 블로그는 찾을 수가 없는 것이 아니냐고 반문을 하실수도 있지만, 네이버에서는 실제 사용자에게 보여주고 있지는 않으나 화면으로 구현이 되지 않는 영역에서의 정보를 가지고 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일반적으로 많이 활용이 되고 있는 크롤링 방법을 활용하였습니다. 

이런 크롤링을 바탕으로 블로그 혹은 파워 컨텐츠에서의 방문자를 추적을 하는 방식을 기본으로 설계가 된 것이 DB 스크래퍼 입니다. 추가적으로 실시간 검색자 수집을 위해 연관 검색어와 관련이 없는 방문자는 제외 되도록 설계 되어 있습니다.

좀 더 쉽게 설명을 드리면, 블로그를 방문한 사람이 지정한 키워드로 유입이 될 수도 있지만, 블로그를 검색하다가 다른 자료를 보고 있는 검색자도 키워드를 통한 검색자로 보여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 외부 유입 검색자는 별도 구분 후 실시간 검색자에서 제외 되도록 설계가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많이 물어보시는 부분이 있습니다.

네이버에 로그인이 안 되어 있으면, 검색자를 찾을 수 없는거 아니냐라는 부분입니다.

그럼 제가 여기서 힌트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를 사용하시나요? 그리고 네이버 이메일을 활용하시나요? 그럼 네이버 앱을 서치하여 두었거나 크롬 브라우저를 통해 모바일로 접속을 하시는 경우가 많으시겠군요. 그럼 그때 마다 아이디를 입력을 하고 메일을 보고, 카페에 들어가시나요?

아니면, 자동로그인을 통해서 들어가시나요?

사전 리서치 결과 대부분이 자동 로그인 방식을 사용하시더군요.

그리고 컴퓨터를 통한 접속 방식도 거의 대부분이 자동 로그인 방식을 활용하고 계셨습니다. 그래서 어쩌면, 프로그램에 대해서 확신이 들었는지도 모릅니다.

좋은 상품을 가지고 계시면서도 고객을 찾지 못해 고민을 하시는 분들에게 가망 고객, 타켓 고객으로 더 빠르게 많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프로그램을 만들고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저희의 새로운 타켓 마케팅 시스템을 활용해 보시지 않으시겠습니까?

블로그 마케팅 내가 싫어하는 이유

블로그 마케팅 네이버를 싫어하는 이유 개인적으로 블로그 마케팅을 하신다면, 추천드리지는 않았습니다.   블로그 마케팅 제가 알고 있는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네이버에서도 답이 있다는

더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