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에 있어서 가장 많이 신경써야 할 부분은 무엇일까요? 창업 아이템?

창업 아이템의 선정은 사업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죠. 하지만… 

창업아이템을 선정할 때 가장 중요하게 반영해야 할 것은 어떻게 하면 지속적인 사업을 만들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이라고 합니다. 아무리 괜찮은 아이템이라 한들, 반짝 떴다가 지속적인 수익을 발생시키지 못하면 똑같이 망하는 길로 진입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창업 초기에 가장 고민되는 부분은 어떻게 지속적 판매 시스템을 구축하는가 입니다. 어느 창업 아이템이건 회사건 시작 후 3년 & 38%의 기업만이 생존한다고 하니 그만큼 중요한 것이 생존율 입니다. – 관련 링크

저는 사업이라는 것이 확률게임 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사업에서 살아남기위해서는 확률을 높여야겠죠?

여담이지만, 아시는 사장님께 배운 사업 아이템의 선정 방법 중 하나는 적어도 1년에 새로운 제품 한 가지 이상은 만들어 내야 생존확률을 높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경우 창업 3년/ 1개의 창업 아이템 의 경우 생존율이38% 라고 하는데요. 2개 혹은 그 이상이 되면 당연히 그 확률또한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기 거래처의 증가를 통해서도 판매 부문의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거래처가 1개일 때보다 지속 가능 거래처가 10개 정도로 확대가 되고 고정 물량이 확보된다면, 당연히 생존 확률이 훨씬 더 높아질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제품 흥보 방법도 온&오프라인의 결합을 통해 더 다양하게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온라인에서 먼저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활용하여 다양하게 할 수 있을 것이고, 오프라인에서 전단지, 거리 흥보, 대면 영업을 통해서 또 추가적으로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위에 나열한 방법으로 사업을 진행한다면, 사업적으로 살아 남을 수 있는 확률을 예전보다 훨씬 높일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은 물론 좋지만 이것보다 더 중요하며, 필수 선행되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위의 방안을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의 구축입니다.

요즘 유행하는 1인 창업 분야에서는 위 부분이 제일 간과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보통 1인창업은 오너가 모든 업무를 처리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모든 것을 잘 하는 사장을 만든다? 그치만 시간은 누구에게나 24시간으로 한정되어 있죠. 1인 사업가라고 예외는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한정된 시간에서 얼마나 효율성을 극대화시키느냐 입니다.

제가 1인창업을 오랫동안 경험해본 결과 사업을 하는데 잘 모르는 분야는 외주 직원 혹은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자신있는 분야에서는 자신의 역량을 극대화하는 것이 정말 장기적으로 훌륭한 사업화 방법이었습니다.

창업 아이템의 선정에서도 외부의 역량과 나 또는 팀의 역량이 적절하게 배분되어야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는 단순히 할 수 있다는 믿음과 신념이 필요하다고 하지만, 그로 인한 책임은 내가 지는 것이 사업입니다.  모든 사업을 혼자서 한다고 하는 것이 어느 순간에는 가장 큰 짐으로 여겨질 것입니다. 분업화와 효율성 체크를 하지 않아 창업 생존율이 낮은 것입니다!

창업 아이템의 선정이 사업에 있어서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사실 그보다 중요한 것은 어떻게 시스템을 구축하고 지속 가능한 형태로 만들어 가느냐 입니다. 정말 경험해본 사람만이 깨닫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오늘 내일만 돈 벌려고 사업하는게 아니라면, 진지하게 생각해보아야 할 부분이죠.

사업이라는 것에 대한 저의 생각은 지속 가능성이 뒷받침에 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좋은 창업 아이템도 ,타이밍의 문제-인력의 문제로 빛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 꼭 잊지 마세요!

창업, 아직도 아이템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좋은 아이템 선정도 중요하지만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반드시 <시스템 구축> 에 대한 고민을 가장 많이해야 하는것이 현실입니다!

Photo by dominiekth